아무거나

URL과 URI의 의미와 차이점 본문

IT/기타 IT지식

URL과 URI의 의미와 차이점

전봉근 2018. 6. 6. 17:35
반응형

[ URL과 URI의 의미와 차이점 ]


1. URL ( Uniform Resource Locator ) : 자원

    - 예전에는 URL이 가리키는게 파일소스 였다. 하지만 요즘은 Rewrite 등의 Apache, IIS, Tomcat 등의 핸들러 때문에 자원 이라고 부른다. 즉, 웹 사이트 주소가 (http://bong.com/bongwork/bk) 라고 했을때 요청하는 주소가 파일이라기 보다는 구분자로 보는 것이며 사용자의 라우팅에 따라 실제로 웹 사이트의 bongwork/bk 라는 파일이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다. 즉, 웹 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각 서버들에 있는 파일들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한 것으로 접속할 서비스의 종류, 도메인명, 파일의 위치 등을 포함한다.

       ex) 예를 들어 http://bong.com/work/test.pdf 는 bong.com 서버에서 work폴더안의 test.pdf를 요청하는 URL이다.


* 위의 URL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아래 URI의 전체적인 개념을 이해한다면 이해하기가 수월하다.


2. URI ( Uniform Resource Identifier ) : 통합 자원 식별자

    -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나타내는 유일한 주소이다. URI의 존재는 인터넷에서 요구되는 기본조건으로서 인터넷 프로토콜에 항상 붙어다닌다. URI의 하위 개념으로 URL, URN 이 있다.

       ex)  프로토콜 (HTTP 혹은 FTP) + : + // + 호스트이름 + 주소 -> 예 : http://bong.com

    - URI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는 바로 웹페이지 주소인 URL인데 이것은 URI의 특별한 형태이자 부분집합으로 볼 수 있다. 대체로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 있다.

      (1) 자원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되는 절차

      (2) 어떤 자원을 가지고 있는 특정한 컴퓨터

      (3) 컴퓨터 상의 유니크한 자원의 이름(파일명) 


* 위 2번 내용중에 URN이라는 개념은 좀 생소할 것 이다. URN이란 Uniform Resource Name 의 약자로 리소스 위치와 상관없이 리소스의 이름값을 이용  하여 접근하는 방식이다. 

예를 들어 네이버나 구글 검색에 노출된 URL http://bong.com/bongwork/323 이라 하면

http://bong.com/bongwork/bk/323 라고 변경 했을 경우에 만약 포털 사이트를 통해 링크를 클릭하여 접근하면 페이지를 찾을 수 없는 404에러를 표시 할 것이다.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나온것이 위치 정보와는 상관 없이, 위치 정보가 바뀌어도 리소스를 찾을 수 있게 해당 리소스의 위치정보가 아닌 실제 리소스 이름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.


URI

 URN

 URL 

 bong.com/page.html

 https://bong.com/page.html

 bong2.com/image.png

 ftp://bong2.com.file.pdf

* 위의 표를 참조하면 아래 목록의 내용으로 요약된다.
   - URI에는 URL과 URN이 포함되어 있다.
   - URL은 URI이다.
   - 반대로 URI는 URL이 아니다.
   
--> 즉 URI >= URL, URN 이다.


반응형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