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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Design Pattern] Command Pattern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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커맨드 패턴(Command Pattern)
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사용자가 보낸 요청을 나중에 이용할 수 있도록 매서드 이름, 매개변수 등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 또는 로깅, 취소할 수 있게 하는 패턴이다.
Command 인터페이슬르 구현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.
커맨드 패턴 예시 - 1
Command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.
[Command.java]
package com.bkjeon.command;
public interface Command {
void execute();
}
메인 클래스를 구현한다.
[Main.java]
package com.bkjeon.command;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List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List<Command> list = new LinkedList<>();
list.add(new Command() {
@Override
public void execute() {
System.out.println("작업 1");
}
});
list.add(new Command() {
@Override
public void execute() {
System.out.println("작업 2");
}
});
list.add(new Command() {
@Override
public void execute() {
System.out.println("작업 3");
}
});
}
}
실행
작업 1
작업 2
작업 3
커맨드 패턴 예시 - 2
StringPrintCommand 생성
[StringPrintCommand.java]
package com.bkjeon.command;
public class StringPrintCommand implements Command {
protected String string;
public StringPrintCommand(String string) {
this.string = string;
}
@Override
public void execute() {
System.out.println(this.string);
}
@Override
public int compareTo(Command command) {
StringPrintCommand other = (StringPrintCommand) command;
return this.string.length() - other.string.length();
}
}
Main 클래스 수정
[Main.java]
package com.bkjeon.command;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List;
import java.util.PriorityQueue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
List<Command> list = new LinkedList<>();
list.add(new Command() {
@Override
public void execute() {
System.out.println("작업 1");
}
});
list.add(new Command() {
@Override
public void execute() {
System.out.println("작업 2");
}
});
list.add(new Command() {
@Override
public void execute() {
System.out.println("작업 3");
}
});
*/
PriorityQueue<Command> queue = new PriorityQueue<>();
queue.add(new StringPrintCommand("A"));
queue.add(new StringPrintCommand("AB"));
queue.add(new StringPrintCommand("ABC"));
queue.add(new StringPrintCommand("ABCD"));
for (Command command: queue) {
command.execute();
}
}
}
실행결과
A
AB
ABC
ABCD
결론적으로 커맨드 패턴은 명령이 객체화 되었다는게 핵심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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