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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Design Pattern] State Pattern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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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태 패턴(State Pattern)
일련의 규칙에 따라 객체의 상태(State)를 변화시켜, 객체가 할 수 있는 행위를 바꾸는 패턴이다.
어떤 Context라는 객체가 State을 가지고 있고, 그리고 Concrete인 StateA와 StateB가 있고 그거에 대한 어떠한 액션을 취하게 된다. 그 액션을 취한 것이 상태에 영향을 주게 된다.
상태 패턴 예시 - 1
불을 키고 끄는 예제를 만들자.
불을 켜고 끌 수 있는 Light 클래스를 생성
[Light.java]
package com.bkjeon.state;
public class Light {
protected LightState lightState;
private LightState offState = new LightState() {
@Override
public void on() {
// 꺼져 있는 상태에서 불을 켜있는 상태로 상태값을 변경
System.out.println("Light ON");
lightState = onState;
}
@Override
public void off() {
// 처음에 꺼져 있는 상태이므로 Nothing
System.out.println("Nothing");
}
};
private LightState onState = new LightState() {
@Override
public void on() {
// 처음에 켜져 있는 상태이므로 Nothing
System.out.println("Nothing");
}
@Override
public void off() {
// 켜져 있는 상태에서 불을 꺼있는 상태로 상태값을 변경
System.out.println("Light OFF");
lightState = offState;
}
};
public Light() {
lightState = offState;
}
public void on() {
lightState.on();
}
public void off() {
lightState.off();
}
}
// 상태를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구현
interface LightState {
void on();
void off();
}
메인 클래스 작성
[Main.java]
package com.bkjeon.state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Light light = new Light();
light.off();
light.off();
light.off();
light.on();
light.on();
light.on();
light.off();
light.on();
light.off();
light.on();
light.off();
light.on();
}
}
실행결과
Nothing
Nothing
Nothing
Light ON
Nothing
Nothing
Light OFF
Light ON
Light OFF
Light ON
Light OFF
Light ON
전략패턴하고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있다.전략패턴은 알고리즘이 변경하는 거지만 상태패턴은 말 그대로 상태를 변경하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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