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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Design Pattern] Strategy Pattern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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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트래티지 패턴(Strategy Pattern)
여러 알고리즘을 하나의 추상적인 접근점
을 만들어 접근 점에서 서로 교환 가능
하도록 하는 패턴
스트래티지 패턴 예시
[요구사항]
- 신작 게임에서 캐릭터와 무기를 구현해보자.
- 무기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.
- 칼
- 검
먼저 무기 인터페이스를 생성한다. [Weapon.java]
package com.bkjeon.strategy;
public interface Weapon {
public void attack();
}
그 다음 칼과 검의 클래스를 생성한다. [Knife.java]
package com.bkjeon.strategy;
public class Knife implements Weapon {
@Override
public void attack() {
System.out.println("칼 공격");
}
}
[Sword.java]
package com.bkjeon.strategy;
public class Sword implements Weapon {
@Override
public void attack() {
System.out.println("검 공격");
}
}
마지막으로 무기를 사용할 캐릭터 클래스를 생성한다. [GameCharacter.java]
package com.bkjeon.strategy;
public class GameCharacter {
// 접근점
private Weapon weapon;
// 교환 가능
public void setWeapon(Weapon weapon) {
this.weapon = weapon;
}
public void attack() {
// 무기가 없을 경우에 대한 예외처리
if (weapon == null) {
System.out.println("맨손 공격");
} else {
// 델리게이트
weapon.attack();
}
}
}
실행할 Main 클래스를 선언 [Main.java]
package com.bkjeon.strategy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GameCharacter character = new GameCharacter();
character.attack();
character.setWeapon(new Knife());
character.attack();
character.setWeapon(new Sword());
character.attack();
}
}
실행결과
맨손 공격
칼 공격
검 공격
만약 여기서 유지보수로 도끼를 추가한다면?
도끼 클래스를 생성한다. [Ax.java]
package com.bkjeon.strategy;
public class Ax implements Weapon {
@Override
public void attack() {
System.out.println("도끼 공격");
}
}
Main 클래스에서 도끼를 추가한다. [Main.java]
package com.bkjeon.strategy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GameCharacter character = new GameCharacter();
character.attack();
character.setWeapon(new Knife());
character.attack();
character.setWeapon(new Sword());
character.attack();
// 유지 보수 요청 도끼 추가
character.setWeapon(new Ax());
character.attack();
}
}
실행결과
맨손 공격
칼 공격
검 공격
도끼 공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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